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부자들의 MBTI는? (부자들의 특성, 자산, 소득, 직업)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는 매년 대한민국의 부자들의 특징을 정리해서 보고하는 웰스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최근에 2023년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가 발행되어, 그 안에 있는 부자들의 특징(총 자산, 연 소득, 자산 구성, 직업, MBTI)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리포트에서 구분하는 슈퍼리치 / 부자 / 대중 부유층 / 일반 대중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구 기준)

 

  • 슈퍼리치 : 금융 자산 100억원 이상이거나, 총 자산 300억 이상
  • 부자 : 금융 자산 10억 이상
  • 대중 부유층 : 금융 자산 1억 이상 10억 미만
  • 일반 대중 : 금융 자산 1억 미만

 

1. 총 자산, 연 소득

부자-자산-소득

슈퍼리치의 총자산은 2021년에 비해 2022년 줄어들었습니다. (373억원 → 323억원, 50억원 감소)

2022년 대부분의 부동산이 하락했기 때문에 2021년에 비해 부동산 자산과 비율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금융 자산의 하락은 크지 않았고, 오히려 부동산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슈퍼리치의 연간 소득 또한 2021년 대비 줄었습니다. (15.7억원 → 12.3억원, 3.4억원 감소)

사업소득이 크게 줄었다는 것이 눈에 띕니다 (6.0억원 → 3.5억원, 2.5억원 감소)

아무래도 모든 업계의 업황과 경기가 좋지 않았던 점이 영향을 미쳐 사업 소득이 감소한 것 같습니다.

반면 재산소득은 2021년 대비 소폭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자산에서 발생하는 소득은 견조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 임대수익 등)

 

 

2. 직업

부자-직업

 

  • 슈퍼리치의 직업

슈퍼리치는 기업 경영자(29%)와, 의료/법조계 전문직(20%)가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기업 경영인은 고용된 전문 경영인보다는 창업주나 창업주의 2~3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일반 부자의 직업

일반 부자(금융자산 10억 이상)도 의료/법조계 전문직 비율이 높았지만 슈퍼리치에 비해 기업경영인의 비율은 적었고,

의외로 은퇴 생활자와 회사원,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은퇴 생활자가 1위, 회사원이 3위) 

우리 같은 평범한 회사원도 충분히 일반 부자는 될 수 있습니다!  (슈퍼리치는 한 단계 점프가 필요)

 

 

 

3. 자산 구성

부자-자산-구성

다음은 슈퍼리치의 자산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1. 총자산, 연소득> 에서 살펴본대로 총 자산액은 줄었으며, 금융 자산의 비율은 증가, 부동산 비율은 감소했습니다.

 

총 자산 50%에 해당하는 금융 자산의 구성에 대해서 살펴보면,

주식의 비중이 매우 크게 줄었으며 (금융자산 중 주식의 비중 2021년 45% → 2022년 16%)

반면 현금과 예금의 비중은 크게 늘었습니다. (현금과 예금의 비중 2021년 25% → 2022년 58%)

슈퍼리치들은 자산을 굴리고 키우는데에도 관심이 있지만, 가지고 있는 자산을 지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주식 시장이 좋지 않았던 2022년 내내 주식을 현금과 예금으로 바꿔서 자산을 지켜왔겠습니다. (고금리는 덤)

 

또 슈퍼리치들은 총 자산의 10%를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는데,

부자들은 비트코인, NFT 등 다양한 종류의 자산을 공부하고, 실제 의미있는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4. MBTI

부자-MBTI

재미로 보는 부자들의 MBTI도 살펴 보겠습니다.

일반 대중 → 대중 부유층 → 일반 부자 → 슈퍼 리치로 갈수록 (금융 자산의 규모가 클수록)

감성(F)보다는 이성(T)을, 즉흥(P)보다는 계획(J)을 선호합니다. (대다수의 부자가 00TJ 유형)

 

대부분의 부유 자산층에서  ISTJ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나,

유일하게 슈퍼리치만 ESTJ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이 눈에 띕니다.

 

재미로 볼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는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내향적(I)이기보단 외향적(E)인 사람이 보다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고

직관적(N)이기보단 감각적(S)인 사람이 보다 선택에 신중할 것이며,

감정적(F)이기보단 이성적(T)인 사람이 객관적인 판단을 할 가능성이 높고,

즉흥적(P)이기보단 계획적(J)인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한 본인들의 계획을 잘 지켜온 것이 아닐까요?

 

 

 

 

오늘은 하나금융연구소에서 발행한 2023년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부자들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원과 자영업자같은 평범한 사람들도 충분히 부자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으니, 부자들에게 배우고, 돈을 벌고, 모으고, 투자해서 모두 부자되시길 바랍니다!